2020-02-21

[포뮬러E Official] 푸른 미래를 향한 문화 레이싱

2편 <포뮬러 E> 경기 규칙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친환경 모빌리티 대회의 모든 것

규칙 및 규정 (이해도 1+)

Formula E 챔피언십은 현재 12팀이 각각 2명의 드라이버로 경쟁합니다.

F1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슷한 스타일의 전기 자동차로 레이스를 진행합니다~

 

챔피언십과 점수 체계 (이해도 2+)

FIA Formula E Championship에는 드라이버 챔피언십과 팀 챔피언십이 존재합니다. 7개월 동안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운전자에게 드라이버 챔피언십이 수여되며, 팀의 챔피언십은 시즌 내내 두 드라이버의 점수를 계산하여 결정됩니다.

포뮬러 1과 동일하게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에 따라 25점, 18점, 15점, 12점, 10점, 8점, 6점, 4점, 2점, 1점을 부여합니다. 여기에 예선에서 가장 빠른 랩을 차지한 드라이버는 추가 1점, 전방에서 출발하는 드라이버는 추가로 3점을 획득하며, 상위 10위권 내에서 가장 빠른 랩을 완료한 드라이버 역시 추가 1점을 얻습니다.

 

경기 일정과 형식 (이해도 3+)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은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7월까지 전 세계 주요 도시들에서 시즌제로 개최되며, 한 시즌은 12~14개의 레이스로 구성됩니다.

각 레이스 간의 간격은 보통 2주에서 길게는 한 달로, 주로 전용 서킷이 아닌 도심에서 개최됩니다. 보통 금요일~토요일 이틀 동안 모든 일정이 진행되지만, 개최지에 따라 일요일까지 사흘 동안 두 번의 레이스를 하기도 합니다.

 

진행 순서 (이해도 5+)

셰이크다운(Shakedown): 레이스 하루 전인 금요일에 진행되며, 차량을 테스트하고 트랙을 둘러봅니다. 차량 출력은 110kW로 제한되며, 랩타임을 재지 않습니다.

연습 주행(Practice): 레이스 당일 오전, 45분의 개회 세션과 30분의 추가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며, 두 번의 레이스를 하는 일정일 경우 45분 단일 세션으로만 진행됩니다. 본격적으로 트랙을 돌며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목적이며, 250kW의 최대 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선(Qualifying): 약 1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드라이버는 현재 챔피언십 순위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별로 6분 동안 기록을 냅니다. 모든 기록이 나오면 상위 6명을 제외한 모든 드라이버의 포지션이 결정되며, 상위 6명의 드라이버들은 최전방을 차지하기 위한 '슈퍼폴 슛아웃(Super Pole Shoot-out)'을 진행합니다. 6명의 드라이버가 정해진 순서대로 한 명씩 플라잉 랩을 돌아 그 기록으로 최종 그리드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선 전체 기간 동안 250kW의 최대 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선(Race): 본선은 45분 + 1번의 랩으로 진행됩니다. 45분이 지나면 1위가 결승선을 지나는 순간 마지막 랩이 시작되며, 그 후 들어오는 순서대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본선에서의 최대 출력은 200kW로 제한되지만, 상황에 따라 다음의 2가지 부스트(어택 모드와 팬부스트)를 통해 차량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Advanced Tip

어택 모드(ATTACK MODE):

3랩부터 사용 가능하며, 특정 코너의 레이스 라인을 벗어나 바깥쪽에 위치한 활성화 지점을 지나면 발동됩니다. 불리한 경로를 지나가며 코너를 느리게 돌아야 하는 대신, 코너를 빠져나오면 일정 시간 동안 추가 35kW의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발동 횟수 및 지속 시간은 매 경기마다 다르며, 팀들이 전략 연구를 하지 못하도록 FIA에서 레이스 시작 1시간 전에 발표합니다.

팬부스트(FANBOOST):

레이스 전, 팬들이 다양한 SNS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이버에게 투표합니다. 투표는 행사 6일 전에 시작하여 경기 시작 15분 후에 종료되며, 상위 5명의 드라이버에게 5초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25kW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팬부스트는 어택 모드와는 달리 발동 지점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레이스 시작 후 22분 경과 시점에서부터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부스트는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이렇를 통해 차량 출력을 최대 250kW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타이어(이해도 6+)

모든 팀과 운전자가 사용하는 타이어는 공식 타이어 공급 업체인 미쉐린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18인치 전천후 그루브 타이어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천후 타이어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으므로 심각한 손상이 없는 한 임의로 교체할 수 없고, 각 라운드마다 2세트의 타이어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충전 시간(이해도 7+)

예선 및 본선 뿐만 아니라 파르크 페르메(주차장)에서 레이스 전후 점검할 때에도 자동차를 충전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세션 사이와 연습 중에만 자동차를 충전 할 수 있습니다.

 

참가 자격(이해도 9+)

1. 드라이버는 지난 3년 동안 FIA 공인 점수를 최소 20점이상 누적해야 참가 가능합니다.

2. 이전에 슈퍼 라이선스를 소지한 경우, 참가 가능합니다.(이전 시즌의 챔피언은 다음 해에 자동으로 슈퍼 라이센스 자격이 있습니다.)

3. 이전 포뮬러 E 챔피언십에서 레이스를 3회 이상 참가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12개국 전체 대회 일정 및 소개 (이해도 10+)

2019-2020년 FE챔피언십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 북미 및 남미 5개 대륙에서 14라운에 걸쳐 개최될 예정입니다.

지난 시즌까지는 총 11개팀, 22명의 드라이버가 참가했으나, 이번 시즌에는 벤츠가 HWA 레이스랩 팀을 인수하여 출전하고, 포르쉐가 신규 팀으로 새로 출전하면서 총 12개 팀, 24명의 드라이버로 규모가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와 대한민국의 서울이 신규 개최지로 추가되었습니다.

 

라운드날짜E-프리국가서킷
12019년 11월 22일디리야 E-프리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시가지 서킷
22019년 11월 23일
32019년 12월 14일산티아고 E-프리칠레파르퀘 오 히긴스 서킷
42020년 1월 18일멕시코시티 E-프리멕시코에르마노스 로드리게스 자동차 경주장
52020년 2월 15일마라케시 E-프리모로코몰레이 알 하산 국제 자동차 경주장
62020년 3월 21일싼야 E-프리중국하이 탕 베이 서킷
72020년 4월 4일로마 E-프리이탈리아EUR 시민 서킷
82020년 4월 18일파리 E-프리프랑스앵발리드 서킷
92020년 5월 30일베를린 E-프리독알베를린 템펠호프 서킷
102020년 5월 3일서울 E-프리대한민국서울 올림픽 공원 서킷
112020년 6월 6일자카르타 E-프리인도네시아국립 모뉴먼트 스트리트 서킷
122020년 6월 20일뉴욕 E-프리미국브루클린 서킷
132020년 7월 25일런던 E-프리영국ExCeL 런던
142020년 7월 26일

어때요? 참 쉽죠?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1. 2020년 5월 서울, 잠실에서 대회가 열린다.

2. 포뮬러E는 친환경 모터스포츠다.

3. 상상 이상으로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다. (사우디에서 보고 왔어요.^^)

 

[출처] [포뮬러E Official] 푸른 미래를 향한 문화 레이싱|작성자 포뮬러E코리아